보육/초등교육 우선정상화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의 골자는 그대로 유지하되 어린 자녀를 둔 부모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보육원과 유치원, 초등학교 5학년까지의 아동 보육/교육 정상화가 시행된다. 부활휴가 이후 하루의 준비기간을 거쳐 당장 다음주 수요일부터 시작이다. 아이들의 경우 대부분 심하지 않게 넘어간다 하니 옌스와 나는 사실 하나에 대하는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오늘 총리의 발표를 듣자마자 만세를 불렀다. 회사가 닫지 않는 이상 일은 일대로 해야하고 애는 봐야 하니 24시간 중 애보고 밥해먹이고 자는 시간 제외하면 계속 일을 해야하는 상황에 처하니 지난 삼주간 다들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고 있던 터였다. 그래서 우리 입장에선 숨통이 터진 거였다.

각자 입장마다 생각이 다를 거다. 이번 조치가 너무 이르다는 사람, 사회 개방이 너무 느리다는 사람… 모두를 만족시킬 수도 없고 뭐가 정답인지 알 수도 없는 탓에 어찌보면 그냥 따를 수 밖에 없다. 전세계가 동시에 휩쓸려 그 누구도 계획했던 일들을 원하는 대로 제대로 행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참 어렵고 힘들다. 뭐가 더 중요하다 급하다 이런 판단을 하기 힘들다.

오늘 하나에게 다음주에 보육원에 갈 수 있다 하니 너무 좋아한다. 거의 한달 가까이 못 본 친구들을 보려니 얼마나 좋을까. 일말의 걱정은 있으면서도 우선은 보낸다. 정부 방침은 나에겐 고용주의 방침이기 때문에, 애가 아플까봐 걱정된다고 애를 집에 두고 나에게만 업무적 비효율성이나 비유연성을 배려해달라고는 할 수가 없다. 그냥 잘 건강히 다녀주길 바라는 수 밖에.

이 모든 게 끝나고도 사람들간에 거리를 두는 새로운 습관은 어떤 형태로든 우리네 생활 방식에 흔적을 남길 것 같다. 정말 이상하고 적응 안되는 의식적 거리두기… 이 순간 같이 나와 살을 부빌 수 있는 딸과 남편이 있다는 게 얼마나 안도가 되는 지 모르겠다. 올해 한국은 가볼 수 없겠지? 이미 이 또한 마음을 거의 접었다. 마음 아프지만… 언제 우리는 다시 여행을 할 수 있을까?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