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직 후 지도교수 방문

보언홀름에 오던 날 오전, 지도교수님을 만났다. 지도 기간 내내 따뜻하게 마음을 써주셨던 분이고 졸업 후 프로젝트를 뛰는 것도 교수님 덕이었다. 나랑 나이가 같은 분인데 나랑 참 달리 차분해서 중간점검 스트레스 받은 나를 조곤조곤 이런 저런 조언을 하며 안도시켜주셨다. 취업을 한 소식을 알리고 초콜릿을 사갖고 차 한 잔 하러 방문했다. 

영국에서 온 친구가 덴마크에서 일 구하기를 얼마나 어려워했는지를 들려주시면 3개월만에 일을 구한 게 얼마나 빨리 구한 건지 이야기해주시며 같이 기뻐해주셨다. 덴마크는 조직이 매우 수평적이거 일에 대한 자율권을 많이 주고 구체적인 지시를 주기보다 큰 틀을 중심으로 확인하고 책임을 많이 부여한다. 이런 경우 수직적이고 일에 대한 구체적 지시와 이에 대한 꾸준한 상사의 관리와 감독이 뒤따르는 조직이 사람을 믿을 필요 없이 시스템을 믿으면 되는 데에 비해 사람을 믿을 수 있어야만 한다. 그런데 사람이란 동물이라 나와 다른 사람을 믿기란 어렵다. 이건 본능적인거니까. 같은 교육을 받고 같은 사회의 가치관을 공유하는 사람이면 경계를 쉽게 풀 수 있고, 대충 몇 가지만 보면 상대방에 대해 상대적으로 수월히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이방인은 다르다. 이런 이유로 채용과정에서 은근한 또는 무의식적인 차별이 이뤄지게 된다는 거다. 

물론 일리는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라는 거다. 주어진 일만 하면 되던 사람은 이 무한한 자율권이 부족한 관리감독으로 느껴질 수도 있고, 그게 힘들 수 있다. 적응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교수님으로부터 이런 이야기를 듣는데, 내 논문 경험이 떠올랐다. 정확히 일치하는 경험이었다.   이어느 이유로 덴마크어를 잘하는 건 중요하다. 사회통합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기도 하고 학습의 과정을 통해 덴마크 문화를 배우고 공유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교수님이 평균 취직에 6개월 쯤 걸리는데 일찍 취직했다며 우리 프로그램에 외국인이 꽤 있으니 관련 경험을 공유해줄 수 있겠냐고 해서 그런 기회가 있으면 참여하겠다고 했다. 안그래도 우리 학기에도 그러 기회가 있던 기억도 난다. 

직장에서 근무시작 전 이런 이야기를 먼저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또 앞으로 협력이 가능한 분야에서 교수님이 일을 하고 있는 만큼 내 일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었던 것도 좋았다. 마지막으로 내 논문을 토대로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박사 프로젝트로 새로 한명을 받았다는 걸 알게된 것도 좋았다. 그냥 졸업을 위한 쓰여 구석에 처박히는 논문으로 끝나지 않은 걸 알게 된 게 기쁘다.

벌써 12월이 시작되었다. 딱 한 달 남았다. 직장에서 행정절차를 시작했는지 직장에서 나를 채용함으로써 관련 기관에 내 정보를 제공하는 걸 들려오는 이런 저런 이메일이 오기 시작했다. 유럽에 강화된 GDPR 때문인가보다. 정말 곧 일할 거라는 실감이 난다. 설레고 기대되기도 하면서 애와 관련해서 보육원 등하원하는 일에 걱정도 된다. 그리고 연말 바삐 보낼 시간도 기대된다. 이번 연말은 정말 오래간만에 아무 걱정없이 보내는 연말이 될 것 같다.

2 thoughts on “취직 후 지도교수 방문

  1. 교수님 좋은 말씀!! 정말 공감합니다. 전, 이런 고충 때문에 꼭 한국 분들이랑 풀어야 풀리는 스트레스가 있더라고요.

    • 아… 역시 그렇군요! 저희 보스가 자기는 클리어한 리더라고 했는데 어떤 뜻이었을런지, 실제는 어떤 건지 기대가 됩니다. 오후스 갈 일 있으면 아침새님 꼭 뵙고 인사하고 싶어요~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