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데이트 주간

오늘은 하나의 보육원 친구인 빅토리아네이자 내 엄마그룹 동기 엄마네 집에 초대를 받아 브런치를 하러 다녀왔다. 우리는 초콜렛과 주스를 사들고 갔는데, 우리도 맛있게 준비된 브런치와 대화도 즐기고 하나도 빅토리아의 색다른 장난감을 즐기는 등 좋은 시간을 보내고 왔다. 또래 애네 가족과 어울려서 좋은 점은 생활 리듬이 비슷해서 만나고 헤어지는 플랜을 하기도 수월하단 것이다. 9시 반부터 일찌감치 만나서 11시 반까지 놀고나니 하나도 지쳐서 금방 잠이 들었다. 물론 한시간 15분밖에 자지 않긴 했지만. 아마 크면서 점차 잠이 줄고 있는 거 같다. 원래도 잠이 많은 애는 아닌데… 잠 부족으로 짜증만 내지 않는다면 낮잠이 짧아도 상관은 없긴 하지만.

하나와 빅토리아는 1주일 차이로 태어난 아이들인데 둘이 발달이 조금씩 달라서 재미있었다. 하나는 걷거나 말이 빅토리아에 비해 많이 빨랐다. 이미 하나는 보육원 애들 이름을 다 말할 수 있고 그 발음도 상당히 정확한 편이다. 빅토리아 이름을 발음하는 걸 듣더니 빅토리아 엄마가 이렇게 정확히 발음하는 또래 애들을 못봤다면서 감탄을 할 정도였으니. 하지만 옷을 입거나 신발을 신는 것에서는 하나는 자기가 해보다가 원하는 대로 안되면 나에게 도와달라고 하는 반면 빅토리아는 절대 엄마에게 도움받기를 거부하고 항상 혼자 해내야 하는 아이란다. 하나의 독립심은 자기가 내킬때만 작동하는 건데 빅토리아는 완전 독립스타일. 덕분에 자기 옷은 이미 혼자 입고 벗는단다. 하나는 양말 신는 것이나 하지 벗는 것은 해도 입는 것은 못하는데. 아이들은 다 자기만의 강점이 있다. 그래서 어떤 아이로 커갈지 지켜보는 게 신기하고 즐거운 일이 된다.

집에 돌아와서는 부엌 살림 장난감을 사줬다. 나무로 된 건 600-700 크로나 사이로 제법 가격이 나가서 살까 말까 망설였는데, 동네 독일 마트 리들에서 250 크로나에 독일산 플라스틱 부엌 장난감을 파는 게 아닌가. 냉큼 사왔다. 하나가 얼마나 오랫동안 갖고 놀 지 모르겠어서 괜히 비싼 걸 사기가 싫었다. 엄청 좋아하더라. 음. 좀 더 좋은 걸로 살 걸 그랬나? 하는 생각을 해봤다가, 어차피 싼거라도 좋아할 거면 굳이 비싼 걸 사줄 필요도 없는 것 같다고 결론을 내렸다.

내일은 익스페리멘타리움에 또 간다. 비오는 날, 옌스가 카약가는 날은 무조건 익스페리멘타리움. 내일은 친구 티칭하는 동안 집에서 애를 데리고 밖으로 떠돌아야 하는 친구 남편을 만나서 시설도 소개시키고 하나도 친구와 놀리도록 하기로 했다. 옌스는 카약 갔다가 돌아와서 뒤늦게 합류하기로. 시안이와 이미 많이 놀아봐서 이제는 좀 더 잘 놀지 않을까 싶다. 확실히 혼자 노는 것보다 아는 애랑 놀 때 노는 게 달라 기대가 된다. 내일 갖고 갈 바나나 빵도 구웠는데, 이제 가서 한번 맛을 봐야겠다. 하나 생일 때 구워 갈 바나나빵을 미리 몇번 연습해보는 중인데, 이번엔 메이플시업을 넣어봤고, 보육원에 보낼 땐 당류는 다 빼고 만들어야 한다. 당이 추가된 음식은 제공이 안되기 때문에. 맨날 하나 혼자 데리고 가서 조금 미안했는데, 마침 홀로 떠돌아야 하는 친구 남편도 구제(?)하고 우리도 하나를 혼자 노는 상황에서 구제(?)하니 윈윈이다. 끝나고는 역시나 커피 한잔. 애들이 잠이 잘 들어 조용히 커피 한잔씩 할 수 있게 되길 바래본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